CPC PPC차이 광고용어정리

2019-11-16


Photo by Jessica Lewis on Unsplash

자기 개발을 하기위한 공부를 하면서 헷갈리는 두 용어인 CPC와 PPC의 차이와

다른 광고용어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CPC vs PPC -

차이가 무엇일까?

우선 CPC는 (Cost Per Click)의 약자로 설명이 됩니다. 

 

이는 광고주의 광고가 노출과는 관계없이 실제 한번 클릭이 일어날때 마다

책정된 가격이 지불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책정된 가격은 각 경쟁 광고주간의 입찰을 통해서 가격이 형성이 됩니다.

광고주가 선정한 광고비 내에서 이러한 키워드의 입찰가 차감이 됩니다.

즉 키워드마다 비싼 키워드가 있고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키워드가 있습니다.

 

 

다음의 PPC는 (Pay Per Click)의 약자입니다.

광고주의 사이트를 방문하는 클릭 1회당 광고주가 광고비를 지불하는 비용입니다.

 

"뭐야 그러면 똑같은 거 아니야?"

 

결론만 말하자면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CPC의  경우에는 경쟁 광고사의 입찰 가격에 따라 가격이 책정되며

PPC는 광고주가 정해둔 금액에 따라 금액이 나간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 이외의 광고 관련 단어 -

CPM

Cost Per Mile

 

최초의 의미로는 1000회 노출에 따른 가격을 책정하는 의미였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일반적으로 월 정액제 광고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CPA

Cost Per Action

 

광고를 클릭하고 들어온 방문자가 그 사이트 내에서 특정 행위

ex) 앱 다운로드, 이벤트 참여, 회원가입

등과 같은 행동을 할 경우에 광고주가 지불하는 광고비나

그러한 지불방식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CPS

Cost Per Sale

 

광고를 통해 실제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매와 같은

매출이 발생했을 시에 그에 따른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CPI

Cost Per Impression 

Cost Per Install

 

1회 노출당 광고비용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다운로드 수에 따른 금액을 지불하는 방식

 

※ 뜻이 두 가지입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마케팅 관련 광고 용어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비슷한 용어 때문에 헷갈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 기회에 한번 더

복습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메인 이미지 출처: Photo by Jessica Lewis on Unsplash